보톡스 시술에 대하여.

Plastic 2014. 3. 6. 23:59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톡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관리 받듯이 간단한 주사 시술을 통해서 뛰어난 교정 결과를 나타내주기에, 필러와 더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시술입니다. 이런 보톡스도 기본적인 지식이 없이 시술을 결심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시술 상담을 하다가 보면 깜짝 놀랄만한 질문들을 받기가 일쑤입니다. 여기저기 클리닉 광고에서 보여주는 사진과 설명을 보다보면 주사 한 방에 모든게 해결될 것 같지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랍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보톡스 관련 지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뜬금없는 보톡스 시술 결과 사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에가 시술 전에 얼굴을 찡그린 사진, 아래가 시술 후 경과 관찰 중에 얼굴을 찡그린 사진입니다. 말 그대로 '얼굴을 찡그린' 사진임을 명심하시고 보시면 - 어느게 자연스럽고 아름답습니까? 전 개인적으로 위쪽이 더 아름답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주름이 적게 지기 때문에 어려보인다고 볼 수도 있지만, 뭔가 어색한 느낌입니다. 얼굴 표정이라는 것은, 감정을 표출해주는 마음의 창입니다. 얼굴을 찡그렸는데 찡그린 표정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건 결코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아름다움'의 기준이란 개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의 사진보다 아래 사진이 더 자연스럽고 아름답다고 느끼신다면 보톡스 시술과 잘 맞는 분이라고 하겠습니다.

보톡스의 효과에 대해서 잘알고 적절한 시술을 받아야만 만족스러운 결과(아름다운 표정)를 얻으실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케이스 사진을 먼저 보여드렸습니다.

 

이제 보톡스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톡스(Botox)는 미국 앨러간(Allergan) 제약회사가 만든 상품의 명칭입니다.

사실은 보톡스가 아니라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 라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 세균이 만드는 신경독 단백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독소에 노출이 되어 중독을 일으킬 경우 - 신경으로부터 근육으로 전달되는 신경체제가 작동하지 않음으로써 마비 증세를 보이게 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원래는 독한 독소이기 때문에 호흡 근육을 마비시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를 정제해 소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희석시켜 원하는 부위에 주입, 특정 근육을 마비 시킴으로써 의학적인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처음엔 이러한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하여 신경장애, 근육 질환(목,눈의 경련)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으나, 더욱 소량을 이용하여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처럼 신경에서 근육으로 수축 명령을 내리는 신경 전달 물질(Acetylcholine) 들이 보툴리눔 독소 때문에 배출이 되질 못하여서, 근육이 수축을 못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마비된 근육은 제대로 작동도 못시키고, 안쓰다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 자체도 점차 퇴축되게 됩니다.

 

 

이러한 보톨리눔 독소로 인해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2주 가량 경과 되었을 때, 근육의 힘이 최소로 떨어지게 되며 (한시적인 마비), 1개월 경과 지점부터 근육이 점차 퇴축되게 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4개월 가량 경과되면 독소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여 근육의 기능이 다시 회복되게 됩니다. 따라서 4개월 이후 (대개 6개월 가량 경과 후) 추가적인 보톡스 시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4-6개월 간격으로 3-4회 가량 추가 보톡스를 맞게 되면, 근육이 섬유화되면서 영구적인 퇴축을 유발한다고 하지만... 이는 아직 이견이 있는 내용이기에 자세히 다루진 않겠습니다.

 

 

과거 이러한 보톡스는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맞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국산 보톡스도 개발되면서 비교적 싼 가격으로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엘러간에서 나온 보톡스(Botox)가 항원-항체의 반응이 가장 낮다고 홍보하며, 독소의 효과가 좋다고들 이야기 합니다. 항체가 형성되게 되면, 보톨리눔 독소를 항원으로 인식하고 면역반응에 의해 독소가 제거되기 때문에 시술 효과를 못보게 되겠죠. 하지만 이는 신경 근육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시, 독소를 고용량으로 장기 주입할 경우 항체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 미용 목적으로 소량 이용시에는 가능성이 극히 적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100프로 항체 형성 가능성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겠죠..)

각 제품의 효과 면에 있어서는 특정 제품 홍보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하는 일부 클리닉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효과가 적은 '중국산' 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오로지 가격으로 승부보는 클리닉에서의 시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보톡스 시술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마치겠습니다.

 

<보톡스 시술 장점>

- 마취를 하지 않고 시술해도 통증이 거의 없다.

- 시술 시간이 보통 5~15분 정도로 짧은 편이다.

- 시술 후에도 곧바로 정상적으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 시술 후 1주 내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서, 1-2개월 경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톡스 시술 단점>

- 영구적이지 않은 시술로 반복적(4-6개월 간격)으로 주사를 맞아야 한다.

- 주변 다른 근육에 영향을 미칠 경우, 원하지 않은 근육이 마비되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눈이 잘 안감기거나, 어색한 표정이 지어지는 등)

-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며, 독소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