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서클의 정의.

Plastic 2014. 2. 19. 13:49

다크 서클은 다들 아시다시피, 눈 아래 쪽으로 검게 그림자가 드리워진 것과 같은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안구 주변으로 둥글게 위치하기 때문에 Dark circle 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다크 서클이라고 통칭해서 이야기 하지만, 다크 서클이라고 해서 다 같은 다크 서클이 아닙니다.

  

'나 많이 힘들어 보이나요?'

 

다크 서클이 생기게 되면, 지치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되고, 심하면 어딘가 아파보이는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사실 눈 밑이 검게 내려앉은 모습이 보기 좋은 모습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피로가 누적되거나 과로 과음하고난 다음날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걸 보면 건강에 있어서도 좋은 신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연예인 중에서, 다크서클 이미지로 유명한 김수용 씨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저런 고생을 많이하신 것으로 알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크 서클 덕분에 어떤 프로그램을 나와도 걱정스러운 안부를 많이 질문 당하곤 합니다.

 

 

 

다크 서클을 쉽게 세 가지로 구분을 해보자면, 혈관, 색소 침착 등으로 인한 피부색의 이상 / 안와 하방 조직의 볼륨 부족 / 안와 지방 주머니의 처짐으로 인한 그림자 를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1. 안검 주변은 피부가 무척 얇고, 피부 아래에 피하지방도 매우 얇으며 바로 안륜근의 근육 조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는 수분을 잃고 더욱 얇아지게 변화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피하의 모세혈관들이 비춰보이는 분이 있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드물지만 피부에 반복적인 알러지로 인해 색소 침착이 되어서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안와 하방에서 코 부위로 이르는 조직에 Nasojugal groove 와 Tear trough deformity 라 부르는 패임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안와 주변에 분포하는 복잡한 얼굴 근육과 지지 인대들의 경계부쪽에 나타나는 구조이며, 바닥쪽을 향한 인대의 고정과 더불어 각 근육들의 경계부의 볼륨 부족으로 인한 경계 노출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안면 지방이 줄어들고 늘어지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3. 마지막으로 안구 주위에 분포하는 안와지방이 나이가 들면서 이를 지지해주는 구조가 약해짐에 따라 아래로 늘어져서, 안와 지방 주머니가 불쑥 튀어나오게되어 생기는 그림자 때문에 다크서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크서클이라고 해서 다 같은 다크 서클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선 각각의 원인에 맞는 다양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병원으로 갔다간, 자칫 잘못하면 조직이 부족한 다크서클에서 안와 지방을 빼내는 수술을 하여 더욱 다크서클이 심해져보이는 등의 부적절한 결과나 나타나 재수술을 받아야 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