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 수술 후 주의 사항!

Plastic 2015. 1. 6. 17:52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한 문의가 상당히 많습니다.
수술을 마치고 나면 긴장감 속에 정신이 없어서, 수술 후 주의사항을 말씀드려도 다시 반대쪽 귀로 술술~ 흘러나가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수술 후에 설명을 드렸다고 말씀드려도 들은 기억이 없다는 말씀뿐... 그래서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포스팅해봅니다. 일단은 가장 많이 받으시는 수술인 '눈'

 

 

수술 후, 하루 이틀이 경과하게되면 위 사진의 여성분처럼 '정말 수술이 잘된걸까' 심히 걱정될만큼 눈이 많이 부어있기도 합니다. 특히 절개법으로 눈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더욱 심하지요. 어떻게 관리를 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수술 후 주의해야할 사항은 뭘까요. 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수술 후, 실밥을 빼기 전까지는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는) 세안을 하지 않습니다. 깨끗한 면봉으로 눈곱이나 상처 진물을 가볍게 닦아내주는 정도로만 하고, 항생제 연고를 발라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와 피딱지가 말라붙지 않도록 합니다. 너무 세게 닦아내면 출혈이나 상처 벌어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피딱지나 진물이 심하게 말라붙어 있으면 상처가 아무는 기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조심해서 제거합니다.


2. 눈 성형 후, 눈을 비비면 쌍꺼풀이나 눈매교정을 해놓은 얇은 이 풀릴 수 있으므로, 절대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절개법으로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피부를 꿰매놓은 상처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눈 수술에 사용하는 실은 #6-0, #7-0 의 무척 얇은 실(머리카락보다도 얇은 실)을 이용하므로, 큰 힘을 가하지 않아도 실이 끊어질 수가 있습니다.


3. 수술 후에는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하루 이틀이 지나면서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만 3일 가량이 지나면서 급격하게 빠지기 시작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붓기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깨끗한 거즈나 수건을 수술 부위에 덮고 얼음주머니로 가볍게 냉찜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3일 가량) 또한 누워있기 보다는 앉거나 일어나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고, 잠잘 때에도 심장보다 얼굴이 높게끔 등과 머리를 받치고 자면 붓기가 더 잘 빠집니다.


4. 수술 후 실밥을 뽑기 전까지는 배에 힘을 주는 행동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무거운 짐을 든다거나, 높은 선반의 물건을 꺼낸다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배변할 때 등등,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주의하지 않을 경우 혈압이 높아져 수술 부위에 출혈이 발생하여, 심한 멍이나 혈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눈을 크게 뜨는 연습을 함으로써, 붓기도 빨리 빠지게 유도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고 예쁜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부위는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는 Gliding motion 을 하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고정해두게 되면 원하지 않는 부위에 유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수술 후 상처가 아물기 전에는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줄이고, 출혈을 예방하며, 붓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다 아물어서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서 순환을 촉진시켜 멍이나 붓기가 빨리 빠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하게 눌러 마사지를 하면 실이 풀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너무 오래 찜질하면 동상이나 화상이 발생할 수 있므로, 간격을 짧게하고 휴식시간을 가져가며 시행해야 합니다.


7. 실밥 제거 후, 수술부위를 긁거나 비비면 염증을 발생시켜서 흉터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수술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후 경과 관찰 중, 간혹 수술 부위에 하얀 좁쌀만한 병변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피부쪽으로 통하는 피지선이 막혀서 생기는 병변으로, 바늘을 끓는 물에 소독하여 병변에 살짝 구멍을 내어 배액시켜주면 간단히 제거됩니다. (주위에 심한 발적이 있는 등, 염증을 동반한다면 추가적인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가급적 화장이나 렌즈 착용은 붓기도 빠지고 수술 부위가 어느 정도 아문 다음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는 대략 1~3주 가량으로 설명드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 후 일상 생활은 전혀 지장이 없지만, 운동이나 심한 활동은 2주 이상 피하시는게 좋으며, 술과 담배는 수술 전 후 1개월 가량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에 대한 문의도 많은데, 특별히 피할 만한 음식은 없으며 상처의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면, 환자분께는 충분한 설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