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린 눈 교정하기, 눈매교정.

Plastic 2014. 4. 9. 00:40

쌍꺼풀 수술과 항상 같이 따라다니는 눈매 교정, 대체 무엇을 말하는건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눈매 교정은 쌍꺼풀 수술과는 전혀 별개의 수술입니다.

눈매 교정이 어떤 수술인지 모르는 분들은, 쌍꺼풀 수술 비용을 더 받기 위해서 성형외과 의사들이 말장난을 한다고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끔 몇몇 환자분은 눈매 교정을 쌍꺼풀 수술의 과정 중 하나로 오해하고, 괜히 이름하나 붙이고 추가비용을 부과시킨다고 불쾌해하시기도 합니다.


눈매 교정은, 쌍꺼풀을 만들기 위한 수술이 아니라 - 안검하수(Ptosis; 쳐진 눈꺼풀, 졸린눈)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이에 대한 영어 수술명은 Ptosis correction 입니다. 쌍꺼풀 수술로 오해하는 이유는, 많은 동양인들이 홑꺼풀과 함께 어느 정도의 안검하수를 동반해서, 쌍꺼풀 수술을 하면서 안검하수 교정을 같이 시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안검하수 교정을, 쌍꺼풀 라인을 따라서 피부 절개해서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안검거근(Levator muscle)을 완전히 노출시킨 다음에 조작을 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붓기도 많이 붓고, 절개 쌍꺼풀 수술과 마찬가지로 절개선 흉터도 남았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매몰법과 같이 얇은 실을 이용해서 절개를 하지 않고도 눈꺼풀 올림근의 힘을 보강시켜줄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절개 눈매교정' 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비절개 눈매 교정으로 교정할 수 있는 안검하수의 정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하지 않은 안검하수에 한해서 비절개로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참고 : 2014/02/21 - [Plastic] - 눈꺼풀 쳐짐 - 안검하수에 대해.)




위 사진을 참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꺼풀 쳐짐 - 쌍꺼풀 라인은 잡혀있는 서양 환자 입니다. 하지만 그냥 보기에도 양쪽 다 뭔가 졸려보이는 눈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오른쪽 눈이 좀더 심하게 졸려보이며, 눈꺼풀이 눈동자를 더 많이 덮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환자의 경우에는 쌍꺼풀을 만드는 쌍꺼풀 수술을 해야하는게 아니라, 쳐져있는 눈꺼풀을 들어올리기 위한 눈매 교정을 해야합니다.

 

2. 눈썹 상승 - 또 좀더 자세히 보시면 양쪽 눈썹이 놀란 눈썹처럼 높아져 있으며, 오른쪽 눈썹이 반대쪽보다 좀더 위로 솟구쳐 있습니다. 이는 안검하수를 가진 환자들의 특징으로, 눈꺼풀 올림 근육의 힘만으로는 눈을 크게 뜰 수 없기 때문에 이마 근육을 같이 사용해서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 덕분에 눈은 좀더 크게 뜰 수 있지만, 눈썹 역시 같이 올라가게 되지요.

 

3. 이마 주름 -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이마 근육을 많이 써서 이마에 주름이 잡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눈매 교정을 제대로 받으면, 이마를 덜 쓰게 되면서 눈썹 위치도 정상 위치로 돌아오며 이마 주름도 줄어드는 결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눈매 교정 후 이러한 2차적인 결과를 더 마음에 들어하시는 분들도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살짝 졸려보이는 눈을 한 환자가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아시겠죠? 생각보다 눈이 커보이지만 약간 부릅뜨듯이 눈을 뜨고 있는 느낌이 나는 걸 보면, 아마도 상당한 정도의 이마 근육을 쓰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환자의 경우에는 여러겹의 쌍꺼풀 라인이 연하게 잡혀있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을 같이 해서 명확한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국 환자의 케이스 사진 하나 보시고 마치겠습니다.

비대칭적으로 오른쪽눈에 심한 안검하수 (Ptosis) 를 가지고 있으며, 왼쪽눈도 살짝 졸리워보이는 눈입니다. 눈매교정 수술을 통해서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힘을 보강시켜줌으로써, 쌍꺼풀 라인을 따로 잡지 않아도 아래와 같은 효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1-3 을 생각해보시면, 오른쪽 눈썹의 높이가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위 사진에서 살작 보이는 이마 잔주름이 아래 사진에서는 거의 보이질 않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