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꼬리 성형, 스마일 리프팅.

Plastic 2014. 4. 1. 08:23

'살다보니 별 성형수술을 다 듣겠다' 싶으시겠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선 문의하는 수술 중 하나가, 바로 입꼬리 성형술 (입꼬리 올림 성형) 입니다. 평소에도 살짝 미소를 짓는 듯한 느낌을 낼 수 있고, 웃을 때면 입꼬리가 자연스럽게 올라가면서 더욱 밝은 웃음을 만들어줄 수 있는 수술이기에 스마일 리프팅(Smile lifting)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정식 영어 명칭은 Mouth corner lift 혹은 Lip lift 라고 불리웁니다.

 

 

국내 모 연예인 덕분에 입꼬리 성형수술이 갑자기 엄청난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입꼬리 성형수술의 수술 후 모습과 상당히 유사해 보이지만, 사실 확답을 드리긴 어렵습니다. 정말 어디에서도 쉽게 찾아보기 힘들 만큼의 상당한 미모를 갖추고 있던 연예인이기에... 사실 수술 결과가 미모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져다주진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 사진에서 보이는 우울해보이는 평소 표정과, 약간 쳐진듯한 웃음에는 좋은 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평소 표정이 약간 시무룩한 울상 표정이고, 웃을 때도 스스로 나름 밝게 웃는다고 웃었는데 입꼬리가 아래로 쳐져있어서 마치 억지 웃음 짓는 것 같이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평소 쾌활하신 분이라도 하더라도, 무표정하게 있으면 괜시리 어둠의 분위기가 만들어지곤 합니다. 게다가 이런 쳐진 입꼬리가 컴플렉스로 느껴질수록, 웃음을 점차 피하게 되면서 - 표정은 점점 안좋아지는 방향으로 굳어지게 되지요.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는 입꼬리 성형술이 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입꼬리가 아래쪽 방향을 향하고 있게끔 만들어주는, 그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지요. 거기에는 입꼬리의 위치 자체가 입술 수평 축보다 아래쪽에 위치한다는 피부 요소와, 입꼬리를 아래로 잡아당겨주는 근육의 힘이 과하게 걸려있다는 근육 요소가 있겠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자면,

 

 

 

첫번째로는,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끔 배열된 피부를 위쪽으로 이동시켜주는 것입니다.

예전에 예쁜 입술로 올라왔던 사진에서 입꼬리만 살짝 내려주었는데도 입모양이 상당히 무뚝뚝해 보입니다. 여기에서 노란색 음영을 넣은 부위의 피부를 잘라내고 그 잘라낸 부위로 아래로 쳐진 입술의 점막을 당겨서 꼬매주는 것입니다. 절개부위는 모두 어느 정도의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최소한의 절개로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절제하는 피부의 모양은 술자별로 각기 다릅니다.

 

 

두번째로는, 아래 방향으로 입꼬리를 당겨주는 근육의 일부를 절제해주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2번에 해당하는, 입꼬리를 아래로 내려주는 입꼬리 내림근(Depressor anguli oris)을 일부 절제해주면 - 평소에 위로 당기고 있는 근육과 균형을 이루고 있다가, 균형이 무너지면서 입꼬리가 위쪽으로 당겨 올라가게 됩니다. 근육을 너무 적게 절제하면 효과가 적어지거나 재발할 수 있고, 너무 과하게 절제하면 입꼬리를 내리는 시무룩한 표정을 짓는데 장애가 생기므로 적절한 양을 절제해주어야 합니다.

 

(이전글 참고 : 2014/03/25 - [Plastic] - 입 표정을 만드는 근육들.)

 

 

이런 두 가지의 술기를 환자별로 적절히 사용하여 입꼬리를 올리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평소의 시무룩한 표정에 불만족스러웠던 분들에게는 그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수술임에 분명합니다. 그리고 수술이 두려운 분들은 입꼬리 올림 성형보다 효과는 덜하지만, 입꼬리 내림근을 마비시키기 위한 보톡스 시술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술에도 분명한 단점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작용이 바로 흉터 입니다. 아무래도 얼굴에서 눈에 띄는 부위이며 동시에 한시도 가만히 있기 어려울만큼 많이 움직이는 부위인데다가 음식을 먹으면서 상처가 오염되고도 쉬운 부위라서 - 아무리 잘 꼬매드린다고 해도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부위이며, 흉터가 잘 눈에 띌 수 있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입꼬리 쪽으로는 명확한 경계가 있다기 보다는 살짝 Blunting 된 양상이기 때문에 절개선을 잘 도안하고 정확히 꼬매어준다면 흉터의 발생을 줄일 수가 있으며, 입술 경계를 따라 눈에 잘 안띄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비대칭 또는 과하거나 어색한 미소 그리고 근육 절제로 인한 정상적인 표정의 장애와 같은 결과 상의 문제를 들 수가 있겠습니다. 이 수술이 만드는 과하고 어색한 미소의 부작용을 비꼬아서 'Joker's smile'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술자의 부족한 경험과 술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환자의 기본적인 얼굴 구조 상의 차이나 비대칭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수술 전에 정확한 환자 평가와 술자의 정확한 술기가 뒷받침 되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국 수술 환자 사례를 하나 보시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입꼬리가 자연스럽게 올라간 모습이 보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입꼬리의 경계의 윗방향으로 분홍빛의 흉터가 살짝 보이시나요? 하지만 입 주변 경계에 묻혀서 도드라지게 눈에 띄진 않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가벼운 화장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정도입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