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표정을 만드는 근육들.

Plastic 2014. 3. 25. 11:46

입 모양 관련된 성형 수술에 대해서 공부하기 앞서서 알아야 하는 '입 표정을 만드는 근육'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 합니다. (이번 내용은 약간 학문적인 내용이라서 조금 지루할 수도 있겠습니다.)


말하고, 먹고, 표정짓는 등등 일상 생활 중에서 엄청난 수의 입 동작을 하게 되며, 그 모습 또한 무척 다양합니다. 이는 입 모양을 만드는데는 정말 다양한 근육들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www.musclesused.com/muscles-facial-expression/2/)


입 모양을 만드는 근육들입니다. 각각 근육들은, 각기 여러 위치로부터 시작되어 입 주변으로 붙게 되며, 근육의 수축 작용을 통해서 각각의 방향으로 입을 당기게 됩니다. 이러한 컨셉만 가지고 위의 근육을 보아도, 각각 근육들이 어떤 표정을 짓는데 사용되는가를 대략 추측할 수 있습니다.


위쪽으로 향한 근육들(Levator-, Zygomaticus-)은 입을 윗 방향으로 당겨주고, 아래쪽을 향한 근육들(Depressor-, Mentalis)은 입을 아랫 방향으로 당겨주고, 옆쪽으로 향한 근육(Risorius, Buccinator)은 입을 옆으로 당겨주고, 입 주위를 둘러싼 근육 (Orbiculars oris) 은 입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겠지요.


이러한 근육의 역할을 이용한 시술을 한 가지 예로 들자면, 웃을 때 윗입술이 너무나 많이 들려서 윗잇몸이 과하게 노출되는 경우(Gummy smile)는 Levator labii superioris alaeque nasi muscle 의 힘이 과해서 그러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해주는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만히 보면 Modiolus 라고 근육이 아닌 구조가 하나 있습니다. 입가의 허연 부분을 표시하고 있지요.

이는 입가 근육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구조입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서



Modiolus 는 입가에 분포하는 근육들이 입꼬리 쪽에 붙으면서 섬유성의 조직을 형성하게 되는 구조를 말합니다. 입꼬리보다 살짝 위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결국 이 modiolus 라는 구조를 잡아 당기면서 입가를 움직여서 표정을 짓게되기 때문에 '입가 운동'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하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붙는 근육은,

orbicularis oris (붉은색), buccinator (B), levator anguli oris (C), depressor anguli oris (T), zygomaticus major (Z), risorius (R), platysma (P), levator labii superioris (C) 가 있으며, 각각의 위치는 위 그림의 약자와 매칭시켜보시기 바랍니다. (C는 명확히 구분하기가 어렵게끔 그려져있어서 일부러 둘다 C로 표시했습니다.)


입꼬리 성형 수술에 있어서 입꼬리를 움직이는 근육들에 대한 조작은 필수적으로, 입꼬리가 쳐져있는 분들의 경우 입꼬리를 아래로 내리는 Depressor anguli oris 근육의 과 작용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이 근육에 대한 조작으로 어느 정도의 교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