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과 혼동되는 수술들.

Plastic 2014. 3. 14. 13:43

쌍꺼풀 수술... 정말 수많은 수술 종류들과 병원마다 자기 병원 수술이 최고라며 따로 붙여 놓은 이름들, 복잡하고 헛갈려서 어떤 수술을 선택할지 고민되시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쌍꺼풀 수술에 대한 간단 총정리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거 하나면 쌍꺼풀 수술 결정에 충분한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번 포스팅이 그 첫번째입니다.

 

이래저래 복잡하게 돌려 말하고 특별하다고 말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쌍꺼풀 수술은 크게 나눠서 1. 매몰법 / 2. 절개법 이렇게 딱 두 가지 입니다. 수술 방법을 달리하며 각자 세부적인 이름을 붙이지만, 결국 이 두 가지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의 정리에 앞서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쌍꺼풀 수술의 정의와 함께, 이와 혼동을 줄 수 있는 다른 수술에 대해서 우선 간단히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쌍꺼풀 수술이라고 함은, Double fold eyelid surgery 라고 해서 눈을 뜨는 과정에서 피부가 둘로 겹쳐지듯이 열리면서 쌍꺼풀(doule fold) 이 형성되게끔 만드는 수술 만을 말합니다. 하지만 눈꺼풀의 다른 요인들 때문에,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쌍꺼풀이 예쁘게 잘 안만들어지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에 이것저것을 접목시켜서 수술하게 되지요.

 

 

위 그림에서 보시면, 왼쪽 처럼 눈이 떠지면서 앞에 피부가 눈을 살짝 가리는 형태가 쌍꺼풀이 없는 눈이며, 여기에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과 눈꺼풀 앞 쌍꺼풀 라인사이에 흉터조직을 만들어서 오른쪽 처럼 눈꺼풀을 올리는 과정에서 쌍꺼풀 라인쪽 피부가 같이 딸려 올라가게끔 만들어주는 수술이 바로 쌍꺼풀 수술입니다.

 

- 상안검 수술 : 제일 헛갈리시죠? 같은 윗 눈꺼풀 수술이고 상안검 수술을 한 뒤에 쌍꺼풀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상안검 수술이라고 하는 건 Upper blepharoplasty 라고 해서, 노인성 눈꺼풀 쳐짐에 대한 윗눈꺼풀의 수술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쳐지게 되는 눈꺼풀에서 피부와 연조직을 일부 제거해주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과정에서 눈을 더 커보이게 하기 위해, 또는 양쪽 눈의 조화를 맞추어 아름다운 눈을 만들기 위해 쌍꺼풀 라인을 잡기도 합니다. 

 

눈매 교정 (안검하수 교정) : 이 수술은 Ptosis correction 으로 불리우며, 쌍꺼풀 수술이나 상안검 수술과 함께 많이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눈꺼풀 올림 근육에 대한 조작을 통해서 눈을 더 크게 뜰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이기에, 편하게 눈을 뜰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눈도 크고 아름답게 만들어줄 수 있기에 - 안검하수가 있는 분들께는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이 수술들을 쌍꺼풀 수술과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동양인들의 경우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눈꺼풀이 두껍고 연조직도 많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 과정에서도 피부 일부를 절제하고 지방과 같은 연조직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수술 술기 면에서 쌍꺼풀 수술과 상안검 수술을 구분하기가 참 애매해집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안검하수도 동반하는 환자들이 많아서, 크고 또렷한 눈을 만들기 위해서 눈매 교정을 같이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