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교정.

Plastic 2014. 3. 13. 00:43

우리나라는 북방계의 얼굴도 많이 섞여 있기 때문에, 턱과 광대가 발달해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덕에 작은 계란형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 턱과 광대를 깎아내는 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각턱을 교정하는데 수술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사각턱을 이루고 있는 원인을 분석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해야할지 결정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사각턱 교정 방법 중에서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교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사각턱을 고민하는 어느 환자라고 가정하고, 정면 X-ray 사진을 보겠습니다.

이 분의 경우 연조직의 경계를 보면 턱이 상당히 넓어보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아래턱의 골격 크기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경계로 체크한 부위가 사각턱을 이루는 근육 부분이고, 노란색 경계로 체크한 부위가 사각턱 부위를 이루는 피하조직 부분입니다. 이 환자의 경우에는 골격에 비해 근육이 차지하는 부피가 상당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큰 부피의 근육을 가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 이런 환자의 경우에는, 굳이 X-ray 를 찍어볼 필요도 없이, 이를 꽉 깨문 상태에서 턱뼈각 부위에 위치하는 교근(Masseter muscle)을 만져봄으로써 그 부피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턱뼈나 피하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근육의 부피가 큰 환자의 경우,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교정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톡스 시술 관련된 해부학적인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노란색 경계로 표시한 근육이 위에서 말씀드린 교근(Masseter muscle) 입니다. 이 근육이 사각턱을 형성하는데 가장 주가 되는 근육입니다. 사각턱 보톡스 시술시, 보톡스를 교근에 주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톡스는 주입 시 독소가 주변 조직으로 퍼져나갈 수도 있으며, 주입 과정에서 주사바늘에 의해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위 중요한 구조들을 조심해가며 주입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각턱 보톡스 부작용들이 이로 인해서 일어납니다.)


주의해야할 구조로는,

침샘에서 만들어지는 침이 지나가는 통로인 침샘관 (Parotid duct) - 손상시 침이 새어나와 염증이나 침샘낭을 유발

빨강, 파랑 선으로 표시한 부위를 지나는 얼굴 혈관 (Facial vessels) - 손상시 혈종이나 심한 멍을 유발

볼근육(Buccinator muscle), 교근의 높은 부분 - 볼 꺼짐 현상을 유발시켜서 나이들어보일 수 있음

입 주위 근육 (Zygomaticus major, Depressor anguli oris muscle) - 입 표정을 짓는데 어색해질 수 있음


이러한 구조에 손상을 가할 경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 사실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의사에게 받을 경우, 대부분 예방 가능한 합병증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이들 선호하는 포인트가, 턱뼈 모서리(턱뼈각) 근처의 교근 부피가 가장 큰 지점에 주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입니다.) 사실 간단한 시술이기에 교과서적으로 삼각형 모양의 동일한 3-point 에 똑같이 주입하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 부작용을 줄이고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보톡스의 용량이나 농도, 보톡스 주입 포인트를 각자의 경험에 맞게 적절히 변형시켜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문적인 영역이므로 생략합니다 ^^;;)



그럼 마지막으로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교정 케이스을 보시고 마치겠습니다.





정말 놀라울만한 변화를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 오해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특별히 말씀을 드리자면... 어느 누구나 보톡스를 맞으면 이런 효과를 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교근 근육의 부피가 과도하게 많이 발달되어있는 환자의 경우에나 이렇게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며, 교근이 발달하지 않고 근육보다는 뼈나 피하조직의 부피가 큰 환자의 경우에는 아무리 보톡스를 맞아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뼈 - 턱뼈각 절제술 (Mandibular angle ostectomy) / 피하조직 - 볼 지방 제거술 (Buccal fat removal) 의 방법을 통해서 교정을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어질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