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모양.

Plastic 2014. 3. 12. 01:08

안면 골격 수술에 대한 내용을 다루기에 앞서서, 의학적으로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얼굴 측면에서의 모양을 알아보겠습니다.

 

간혹 환자분들을 보면,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보았을 때 보이는 모양새인 '정면' 모습만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은 3차원적인 구조이며 실제 남들에게 보여질 때에는 정면 못지 않게 측면도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과거 모 연예인의 경우 '잡지 모델'에서만 미인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수식어가 따라붙기도 했죠. 이는 정면에서 찍은 잡지 모델 사진에서는 너무나 아름다웠지만, 실제 TV 에서 비춰졌을 때의 모습이 너무 평면적이어서 전혀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얼굴의 옆 라인을 결정하는 구조를 대략 훑어보자면,

이마-미간-코-윗입술-아랫입술-턱끝 으로 이어지는 선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 의사들이 수술을 계획할 때는, 안면계측 (Cephalometry) 에 따라서 정해진 지점들을 이용하여 계측을 하게 됩니다.

 

 

안면 수술을 시행할 때 자주 보게 되는 사진입니다.

측면 X-ray 를 촬영했을 때, 나타나는 골격의 경계와 연조직의 경계를 선으로 그려보면 이러한 그림이 완성됩니다. 이 사진을 보면, 골격 구조도 파악할 수 있고, 연조직의 부피 정도도 예상할 수 있으며, 골격 구조에 따른 안면의 모양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에서부터 안면 계측점들을 그린 뒤, 두점을 연결한 선, 세점을 연결한 각도 등을 측정하고 이들이 이루는 관계를 파악하여 수술 계획을 세우게 되죠.

자세한 내용은 전문적인 영역이고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얼굴 측면 라인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개념만 알아봅시다.

 

 

얼굴 측면에서의 이상적인 모양을 결정할 때는,

'이상적인 코' 에서 보았던 것처럼 세부적인 각도를 측정해서 파악하기도 하지만, 'Facial Convexity' 또는 'Facial Divergence' 의 개념을 이용해서 큰 틀로써 생각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사실 convexity 와 divergence 는 약간 다른 개념이긴 합니다만, 일단은 유사하다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세 점을 지정하며, 위 그림에서 보면, 미간 부위의 가장 앞으로 튀어나온 점 (파란점 ; glabella)코와 인중이 만나는 점 (노란점 ; subnasale)아래턱에서 가장 앞으로 튀어나온 점 (빨간점 ; pogonion) 을 찍은 뒤, 각각의 두점이 이루는 선을 이용해서 관계를 파악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치아 교합 상태까지 포함시켜서 나타내고 있지만, 교합 관련된 내용은 차후 알아보겠습니다.)

 

1. Concave profile - 두 선이 앞쪽으로 굽어지며 만나서 각을 만든다. (anterior divergent)

2. Straight profile - 두 선이 거의 일치하듯이 만난다.

3. Convex profile - 두 선이 뒤쪽으로 굽어지며 만나서 각을 만든다. (posterior divergent)

 

여기서 중요한 것은, Straight profile 을 조화로운 얼굴이라고 하며 '정상'이라고 여기기 쉽지만, 사실 약간 Convex 한 얼굴이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그림에서도 이상적으로 보여지는 중앙 그림을 보면 약간의 Convex 한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Concave 한 얼굴이나 과도하게 Convex 한 얼굴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나라 연예인 중, 미의 대명사로 알려진 연예인입니다. 위의 계측과 마찬가지로 선을 그어봤을 때, 약간 Convex 한 각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역시 미인이 맞군요..) Straight 한 모양보다 약간 Convex 한 모양이 더 어려보이며 귀엽고 세련된 느낌이 들도록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거의 Straight 에 가까운 Concave 한 모양의 여성이, 악수술 (양악수술과 턱끝수술)을 통해서 이상적인 측면 모습을 갖추게 된 케이스를 보시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수술 후의 측면 모습이 훨씬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