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의 모양과 연골 구조.

Plastic 2014. 2. 26. 14:05

'내 코의 구조는 어떻고, 왜 이렇게 생겼는가' 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코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의 해부 구조에 대해서 배우기 전에는, 코의 외관적인 모양만을 보고 그에 상응하는 구조에 대해 연관을 짓기란 참 어렵습니다. 게다가 코의 구조가 3차원적인 모양을 지니며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많기 때문에, 해부학에서 배운다고 해도 사실 쉽게 상상이 가는 것은 아닙니다. (직접 만져도 봐야하고 결국은 열고 들어가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것이지요.)

 

코의 모양이 어떠한 해부 구조로 인해서 생기는지를 상상할 수 있어야만 - 어떠한 방법으로 코를 교정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내 코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왜 이렇게 생겼는지' 상상해봅시다.

 

 

(출처 : http://orangecountycosmeticsurgery.com/)

 

코는 위와 같이 뼈와 연골이 전체적인 형태를 지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지대가 지방과 피부의 연조직으로 덮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서 연골의 크기도 제각기 다르며, 이를 덮는 지방과 피부의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위와 동일한 부위에 특정 구조가 위치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출처: 미상, 제보시 수정 예정.)

 

1. 우선 코끝(Nasal tip) 과 코날개(Alar)-코옆면(Lateral wall) 경계부 쪽에는 Alar cartilage 가 위치하며, 연골의 모양과 위치에 따라서 코끝과 코날개의 모양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동양인의 경우에는 피부와 피하조직이 두꺼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골의 형태가 연조직에 묻혀서 도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콧볼(코망울; Alar rim)의 경우에는 연골이 없고 섬유질이 풍부한 피하조직 (Fibrofatty tissu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와 같은 이유로 동양인이나 흑인의 경우에는 콧볼이 넓고 두꺼운 경우가 많습니다.

 

3. 콧등(Dorsum)은 상대적으로 얇은 피부와 피하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연골-뼈 로 이어지는 지지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연골에서 뼈로 넘어가는 부위는 '코 전체 길이의 위쪽 1/3 지점' 이라고 대략적으로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매부리코의 경우, 그 원인이 뼈, 연골 중에 어디에 있는지는 사람마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분홍색 칠해진 부분이 매부리 Hump 가 있는 부위입니다.)

 

 

대략적인 구조를 이해하셨으면, 복잡한 이야기는 이만 접어두고..

코 수술에서 가장 많은 조작이 가해지고, 그만큼 코의 모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Alar cartilage 의 위치와 모양을 - 실제 인물 사진으로 부터 예상해보겠습니다.

 

 

자연산 '명품 버선 코'로 유명한 연예인 입니다.

연골의 경계가 명확히 드러나는 얇은 피부와 연조직의 서구적인 코를 가지고 있으며, 좌우 대칭이 완벽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각 부분들의 크기와 비율도 적절하고, 살짝 끝이 올라온 버선 모양의 아름다운 모양의 코입니다.

 

 

코 부분을 확대해서 연골의 구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오른쪽이 Alar cartilage 의 경계로 예상되는 부위이며, 이 아래의 콧볼 (Alar rim) 쪽으로는 섬유지방 조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것이며, 위쪽으로는 Upper lateral cartilage 이 위치할 것입니다. (맨 위 그림 참고) 평면적으로 그려놓아서 이해가 안갈 수도 있지만, 이 날개 모양의 Alar cartilage 는 코 끝을 감싸는 듯한 휘어진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연골이 약간 비대칭 구조로 (자연산 명품코 임이 짐작되는 순간입니다..) 코 기둥도 약간 휘어져보입니다.

Alar cartilage 가 코끝 부위를 형성하는 그 구조를 예상할 수 있으며, 연골이 코끝의 전반적인 형태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 콧볼과는 무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당히 비대칭적인 구조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참 아름다운 코입니다.

 

코 수술 과정에 있어서는 이러한 비대칭 구조를 잡아주고 Alar cartilage 가 적절한 위치에서 아름다운 모양의 지지대를 만들어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다양한 수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많은 동양인들에게 있어서는 두꺼운 피부와 피하조직으로 인해서 연골의 경계가 잘 드러나지 않으며, 이 때문에 연골의 형태가 외관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서양인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동양인들의 코 수술에서는 연골에 대한 미세한 조작보다 - 코기둥을 안정적으로 세워주고 코를 늘이기 위한 연이식술 등의 술기가 더 발달되어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