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씬한 다리 라인, 종아리 퇴축술.

Plastic 2014. 2. 18. 21:27

 

 

여름이 다가올 때마다 많은 여성들이 고민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종아리 라인입니다.

종아리 라인은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를 안해도 라인이 아름다운 여성이 있는 반면, 다리가 곧고 아름답더라도 운동을 많이하는 여성이나 살이 찐 여성의 경우 근육질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외모적인 부분을 위해서 골격 자체를 바로잡는다는 건 상당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오로지 키를 키우기 위해서 양쪽 다리에 골절을 만들어서 서서히 길이를 늘리는 경우처럼 말이죠. 사실은 양쪽의 다리 길이가 크게 차이나서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때 어쩔 수 없이 시행하는 수술인데 말이죠.)

따라서 종아리 라인의 교정은 연조직의 볼륨 교정에 한하며, 골격의 구조에 따라서 교정을 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연조직이라 함은, 종아리 부위의 근육과 지방을 말하는 것이지요.

 

 

 

종아리의 형태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포토샾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나누어보면 위와 같습니다. 가장 왼쪽의 다리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다리 모양이고 (물론 이상적으로 쭉 뻗지 않은 약간의 O 다리 모양이긴 합니다), 종아리의 안쪽이 발달한 형, 종아리의 바깥쪽이 발달한 형, 양쪽이 전부 발달한 형이 있으며 - 이들은 무릎 안쪽의 발달과 종아리 아래쪽의 발달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말하는 O 다리라는 다리는 ② 의 형태를 말하며, 종아리 바깥쪽과 무릎 안쪽의 연조직 발달로 다리가 O 형으로 휘어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다리 근력을 많이 쓰는 사람의 경우나 하이힐을 많이 신는 사람의 경우, ① 이나 ③ 의 알통 다리 형태로 종아리 안쪽이 발달하면서 운동 선수처럼 종아리 알통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각각에 있어서 발달하는 근육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근육의 해부학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종아리에는 수많은 근육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 근육의 기능이 줄어도, 운동 선수가 아닌 이상 일상 생활에 있어서 엄청난 장애가 생긴다거나 하는 일은 드뭅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서 이를 보완해주기 때문이죠. 이 덕분에, 다리의 모양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부피가 큰 근육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시술을 하여 기능의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외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 근육에는 Gastrocnemius Soleus 근육이 있으며, Gastrocnemius 근육은 안쪽 (Medial) 과 가쪽 (Lateral) 의 두 갈래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근육들은 다리 오금 쪽으로 내려가는 신경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경가지가 분포하며, 이 신경의 자극으로 운동 지배를 받게 됩니다.

 

① 번과 같은 알통 다리는 Gastrocnemius 의 안쪽 근육이 발달되어있는 경우이고, ② 번과 같은 O 다리의 경우에는 Gastrocnemius 의 바깥쪽 근육이 발달되어있는 경우이며, 발목쪽으로 이어지는 종아리 하방이 발달되는 경우는 Soleus 근육이 발달되어있는 경우입니다.

각각의 형태에 맞춰서, 해당하는 근육이나 신경에 대한 수술을 통해 부피를 줄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종아리의 모양에는 근육 외에도 지방이 같이 관여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모양 다듬기를 위해서 지방 흡입이나 지방 이식도 병행하게 됩니다.

 

 

시술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자명한 사실은 시술 방법이 간단할수록 재발률이 높으며 효과가 낮고, 시술 방법이 복잡할수록 재발률이 낮으며 효과가 높지만 합병증의 발생률 또한 높다는 사실입니다. 위의 두 근육은 다리의 움직임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기능적인 면과 외적인 면에서 중도를 찾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도입된 장비들을 통해서 간단한 시술로 최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 아직은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신경의 분포에는 개개인에 따라 변수도 많으며, 다리라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이 그리 쉽고 간단한 구조가 아니라는 증거이지요.)

 

1. 간단한 시술로는 보톡스 시술이 있습니다. 보톡스를 목표로 하는 근육에 주입하여 기능을 마비시켜서 근육의 부피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고 효과적이긴 하지만, 영구적이지가 않기 때문에 6개월-1년 간격으로 계속 맞아야하며, 그만큼 비용적인 면에서 합리적이진 않습니다.

 

2. 최근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미세침이 달린 고주파 기기를 이용하여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을 소작시킴으로써 근육을 마비시켜서 부피를 줄이는 고주파 신경 차단술이 있습니다. 간단한 시술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절개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정 부위에 열손상을 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지점의 주위에까지 열손상이 가해져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시키기도 하며, 충분한 손상이 가해지지 않을 경우 재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기 신호를 보내면서 각각의 세부 신경 가지를 찾아서 다중 신경 차단을 하는 방법으로 재발과 합병증의 발생을 줄이는 방법을 쓰기도 합니다.   

- 이 기기가 나오기 전에는 주사기로 약물을 주입해서 특정 신경을 용해시키는 방법이 있었지만, 주변 조직에까지 퍼지면서 합병증을 많이 유발하였기에 최근엔 거의 퇴출되다시피 하였습니다.

 

3. 다리 오금 부위를 작게 절개하여 분포하는 신경을 잘라내는 신경 절제술도 있습니다. 이는 절개를 가하기 때문에 오금 부위에 약간의 흉터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으며, 충분한 신경을 잘라낼 경우 재발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완벽한 신경 차단을 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선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 목표로 하는 근육을 직접 열손상을 가하거나 잘라내는 근육 절제술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수술 후 붓기가 오래가는 등의 회복 기간이 길며, 전반적으로 균일한 손상을 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불규칙한 표면을 남기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종아리 하방이나 바깥쪽 라인, 무릎 안쪽의 라인은 추가적인 보완을 위해서 지방 흡입, 지방 이식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 케이스를 하나 보시겠습니다. 오금에 수술 자리가 있는걸로 보아서는 신경 절제술을 받은 것 같습니다. 안쪽에 있던 종아리 알통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