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P 란 대체 무엇인가.

Plastic 2014. 3. 2. 22:32

 

 

각광받기는 꽤 오래되었지만, 늘 들어봐도 긴가민가한 PRP. 대체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으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PRPPlatelet-Rich Plasma 의 약자입니다. 명칭 그대로 풀어써보면 혈소판 (Platelet) 이 풍부한 혈장 (Plasma) 라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혈장이기 때문에, 이는 특별한 가공을 하거나 만들어내는 물질이 아니라 본인의 혈액 속에서 얻어낼 수 있는 성분인 것입니다. 본인 혈액을 재료로 하여 원심 분리기를 돌려 얻어내는 이러한 'PRP' 라는 것은, 정상 혈액에서 혈장이 포함하고 있는 혈소판 수치의 3~8배의 혈소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풍부한 혈소판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혈소판은 손상받은 조직의 회복에 관여하는 성장 인자 (Growth factor) 를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 인자는 조직의 자연 회복 능력을 촉진시키는 역할 (재생 환경의 조성, 혈관 생성 촉진, 염증 세포 및 줄기 세포를 모여들게 함, 피부 조직 및 세포의 성장 관여, 결합 조직의 재생 촉진) 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용 성형'에 있어서는 주로 지방이나 연골 이식과 같은 조직 이식 PRP를 같이 사용하게 되며, 혈관 생성 촉진 등의 영향으로 이식한 조직의 생착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피부에 직접 주입하여, 결합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등의 영향으 잔주름을 펴고 피부 노화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PRP 는 위의 과정으로 준비하게 됩니다.

환자로부터 혈액을 채취하여서 이를 원심분리기도 돌리게 되면, 3의 그림 처럼 혈구세포층-혈장층 으로 나뉘게 되며, 혈장층에서 바닥쪽에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이 분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빨간 적혈구가 모여있는 층 바로 위에서 혈장층을 살짝 뽑아서 이용하면 되는 것이지요.

다만 그 양이 적기 때문에, 분리해내기 쉽도록 따로 kit 를 이용해서 쉽게 뽑아낼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PRP 는 자가 혈액 성분이기 때문에, 사실 성분 자체로 인한 문제는 드물고, 주입 과정에서 감염과 같은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이기 때문에, 이런 혈소판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 (진통제, 아스피린 등) 을 복용하는 사람이나, 혈소판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질환 (혈액 질환 등)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이러한 시술이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PRP 관련해서는 많은 논문들이 저술되고 있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나, 아직 검증 단계에 있는 시술이기 때문에 앞으로 결과에 대한 철저한 검증 과정과 그 정확한 효과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