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로 주름을 없앤다?

Plastic 2015. 7. 16. 11:03

지방이식이나 얼굴 필링을 하기에는 너무 부담이 되고, 마취하고 수술이나 시술을 받기는 너무 두렵고, 최대한 빨리 일상에 복귀하고 싶고...

이런 여러가지 걱정을 가지고 계시는 환자분들이 선택하는 것이 최소침습적인 시술들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게 바로 '필러(Filler)' 이지요.

 

예전에는 한 가지 성상의 필러만 나와서, 이름 그대로 볼륨이 부족한 부분을 직접 채워주는(Fill) 역할만을 했었지요. 하지만 필러 업체들이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해서 그 성상도 다양해지게 되었고, 그 중에서 입자가 가늘고 부드러워서 진피 내로 직접 주사하여도 문제가 없는 제품들이 나오면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거나 피부의 잔주름을 개선시켜주는 목적으로도 필러를 사용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간혹 필러로 피부의 주름들을 모두 완벽하게 제거받기를 원하시는 환자들이 오시곤 합니다. 그리고 미리 설명을 드리고 필러로 주름을 개선시켜드려도 시술 후 결과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그래서 필러가 주름에 대해서 할 수 있는 역할을 가볍게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 노화로 인해서 조직이 중력방향으로 쳐지면서 특정 부분에 모인 지방이 접혀지면서 만드는 주름.

2. 노화로 인한 피부의 늘어짐과 피부에 붙어있는 근육의 작용으로 피부가 접히면서 생기는 깊은 주름.

3. 노화의 결과로 수분과 탄성이 줄어들며 늘어진 피부에 생기는 잔 선.

 

노화 관련하여 주름의 종류를 굳이 나누어보자면 위의 세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주름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Fold, Deep wrinkle, Fine wrinkle 등으로 주름을 세분해서 표현하기도 하고, 각각에 대해서 치료 계획도 다르게 세워야 되겠지요. 하지만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환자분들은 이 모든 주름을 다 같은 '주름'으로 생각하시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출처 : Fortelis.com)

 

외국 한 필러 업체에서 만든 이미지가 설명드리기 적합하게 잘 그려놓았네요.

필러를 진피층(Dermis)에 주입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위 그림에서와 같이 깊어져있는 Fold 를 개선시켜주고, 접혀진 진피와 표피가 펼쳐지고 채워지면서 Wrinkle 도 같이 개선시켜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의 효과가 잔주름까지 완벽하게 없애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름이 깊어진 상태로 오래도록 지속되면 피부 표피와 얕은 진피층까지도 변형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를 개선시켜서 잔주름까지 해결하려면 표피에 대한 시술인 '레이저치료' '박피술' 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름을 만드는 원인에 대한 접근도 병행해야겠지요.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주름들에 대해서는 이미 만들어진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러와 같은 방법으로 채워넣는 것 이외에도, 주름이 생기는 걸 막기 위해서 근육의 움직임도 조절해야 합니다. 그래서 자주 병행하는 시술이 '보톡스' 이지요.

또한 주름에 따라서는, 피하층에 위치한 막구조가 피부를 지탱하고 있는 부분에서 (노화에 의해) 조직이 늘어져내리며 접혀서 생기는 구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팔자 주름' 입니다. 이런 부위에는 필러로 부피를 채운다고 해서 주름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게 아니며, 주름 없애겠다고 생각없이 과량을 주입하다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조직의 쳐짐으로 접혀져서 생기는 주름이기 때문에,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선 '리프팅'과 같은 방법도 병행해서 접근을 해야겠지요.

 

마지막으로, 필러로 주름을 '제거'한다가 아니라, 필러로 주름을 '개선'시킨다 라고 이해를 하셔야 한다는 것. 필러 하나만으로 모든 주름을 완벽하게 없애준다는 말은, 이 글을 보신 분이라면 더 이상 믿지 않으시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주름의 원인을 확실히 판단할 수 있는 전문 의사를 제대로 찾아가셨다면, 의사가 추가 제시하는 치료 방법이 모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은 아니라는 점을 믿어주셔야 합니다. 사실을 이야기 했다가, 사기꾼을 바라보는 듯한 환자분의 눈을 마주하게 되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