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법 vs 절개법.

Plastic 2015. 7. 12. 14:59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주제라고 생각해서, 오랜 휴식을 마치고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고민하다보면 누구는 절개를 하라고 하고, 누구는 매몰을 하라고 하고.. 참 혼동스러우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는 술자에게 있어서도 참 고민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우선 이러한 고민을 하기에 앞서서 매몰법과 절개법의 장단점 부터 알아야 하겠지요.

 

매몰법

- 수술이 간단하고 쉬우며, 소요 시간이 짧다.

- 수술 후 눈의 붓기가 적고 회복이 빠르다. (물론 수술 방법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합니다.)

- 점 절개를 가하므로 수술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 실이 통과한 자리에 생기는 유착만으로 만들어지는 쌍거풀이기 때문에 결과가 자연스럽다.

-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환자의 안와부 구조에 따라서 그 차이가 큽니다.)

- 추가적인 조작이 거의 불가능하다.

 

절개법

- 수술 시간이 길다. (추가적인 조작의 여부에 따라서 2시간 이상까지 길어지기도 합니다.)

- 수술 후 눈이 붓기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개인에 따라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 절개선을 따라서 가는 실선의 흉터가 생기게 된다.

- 절개와 고정을 통해 직접 쌍꺼풀 라인을 만들기 때문에, 라인이 선명하고 원하는 라인을 만들 수 있다.

-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매우 적고, 추가적은 조작을 통해 원하는 눈 모양을 만들기 유리하다.

 

반절개법

- 절개선의 길이를 줄여서 작은 절개창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

- 장단점이 매몰법과 절개법의 중간쯤(?)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쌍꺼풀 수술 방법의 선택에 있어서는 환자 요건이 중요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연예인이나 예쁜 눈 사진을 들고 오셔서 '이런 눈으로 만들어주세요' 라고 말씀을 하시고는, 흉터 남는거 싫다고 혹은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야 된다고 매몰로 하고 싶다고 하시니.. 이런 모순된 요구 사항에 의사 입장에서는 사실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환자에 따라서는 매몰법 만으로도 완벽한 쌍꺼풀이 만들어지기도 하며, 가능성 여부는 경험있는 의사가 판단해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사실 상 환자가 원하는 모양에 최대한 근접하기 위해서는 수술 방법을 전적으로 환자의 요구에 맞춰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 결국 본인이 원하는대로 해주는 병원을 찾아가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눈 상태과 요구 사항에 알맞는 수술 방법의 선택지를 의사가 제시해주고, 현실적인 상황에 맞는 선에서 수술 여부 또는 수술 방법을 환자가 결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드리기 위해선 불가피하게 추가 수술들이 필요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해 회복 기간에도 차이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절개법이 회복이 더디다긴 하지만 매몰에 비해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게 아니며, 눈수술 술기도 많이 발전되어서 절개법으로 수술 한다고 해서 흉터가 선명하게 보이고 쌍꺼풀이 두드러지게 어색하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위 사진은 다른 추가 수술 없이 매몰법 만으로 쌍꺼풀 수술을 했다고 하는 분의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눈 안쪽으로 꺼풀이 여러겹으로 지었고, 눈 크기에도 변함이 없어서 답답한 느낌이 남아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매몰법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얻는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고, 모든 걸 다 얻는 수는 없는 것입니다. 수술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그만큼의 불편함이 따를 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수술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