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눈매 교정 수술 방법.

Plastic 2014. 7. 5. 22:57

눈매 교정이란 안검하수 교정수술(Ptosis correction)을 말하며, 눈꺼풀을 쉽게 들어올릴 수 있게 해주기 위해 눈을 뜨는데 작용하는 눈꺼풀 올림근이 좀더 강한 힘을 받도록 교정해주는 수술을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이 수술은 안검하수(Ptosis)를 가진 환자들에게 시행하게 됩니다.


절개를 통한 눈매 교정의 경우, 쌍꺼풀 라인을 따라서 눈꺼풀 앞면으로 피부 절개창을 만들어 눈꺼풀 올림근(Levator muscle)과 눈꺼풀판(Tarsal plate)의 경계부를 노출 시킨 뒤, 눈꺼풀 올림근을 단축시켜서 눈꺼풀판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비절개 방법의 경우에는, 눈꺼풀 뒤쪽(결막쪽)으로 접근하여 얇은 실을 눈꺼풀 판과 눈꺼풀 올림근 및 뮬러근(Muller muscle)에 통과시키는 방법으로 눈꺼풀 올림근의 작용 길이를 단축시켜주는 수술을 통해, 같은 힘으로 눈꺼풀 올림근이 수축했을 때 더 강한 힘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교정합니다.


이러한 절개법, 비절개법 모두 술자에 따라 다양한 변형법이 개발되어 있으며, 술자가 익숙한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각 수술 방법의 장단점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건 수많은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방법으로 양쪽 눈에 대해서 정확한 정도로 교정을 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의 눈은 비대칭적으로 생겼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교정한다는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절개 눈매 교정 수술 방법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쌍꺼풀을 만드는 과정을 겸해서 비절개법으로 눈매 교정을 시행한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안검하수 교정을, 쌍꺼풀 라인을 따라서 피부 절개해서 안검거근(Levator muscle)을 완전히 노출시킨 다음에 조작을 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래서 붓기도 많고, 절개 쌍꺼풀 수술과 마찬가지로 절개선 흉터도 남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매몰법 처럼 얇은 실을 이용해서 절개를 하지 않고도 눈꺼풀 올림근의 힘을 보강시켜줄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비절개 눈매교정, Non-incisional ptosis correction 이라고 부릅니다.)

 

 

비절개 눈매 교정만 시행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은 수술 결과를 얻게 됩니다.

결막 안쪽으로 실의 매듭이 묻히기 때문에 안구의 이물감이 없으며, 단축된 눈꺼풀 올림근(Levator muscle)과 뮬러근(Muller muscle)이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힘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물론 비절개 눈매 교정으로 교정할 수 있는 안검하수의 정도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안검하수에 한해 비절개로 교정을 하게 됩니다. 심한 안검하수나 눈꺼풀 올림근의 작용이 없는 안검하수의 경우에는 비절개법이 아닌, 절개법 안검하수 교정술이나 이마 근육을 이용한 수술법을 통해서 교정을 해야 합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