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연고, 더 이상 헛갈리지 마세요!

Plastic 2014. 3. 30. 02:05

많은 분들이 헛갈려 하는 흉터 연고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해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흉터 연고와 이들의 광고 덕분에, 상처가 생기게 된 많은 분들이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흉 안생기게 해주는 연고'를 찾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흉 안생기게 해주는 연고'는 약사 조차도 헛갈려서 잘못된 연고를 내주기도 하며, 혹 제대로 된 연고를 내주었다고 해도 사용법을 잘못 안내해주기도 합니다. 환자가 '흉 안생기는 연고'를 잘못 바른 덕분에 상처가 덧나서 성형외과를 찾아왔던 적도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정말 의료인으로서 화가 나는 상황이지요.

 

우선 상처와 흉터를 구분하고 가겠습니다. 상처는 부상으로 인해 연조직을 보호해주는 피부가 손상되어 개방되어있는 상태를 이야기 하며, 흉터는 이러한 상처가 아무는 치유 과정에서 생기는 염증반응 중에 콜라겐의 과다 생성이나 색소 침착 등으로 인해서 흔적이 남은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흉터 연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TV 광고 덕분에 흉터 연고로 알려진 제품으로는 후시딘 연고가 있습니다.

후시딘 연고는 '상처'에 바르는 일반 연고이며, 상처가 깨끗하게 잘 치유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 연고에는 감염을 막기 위한 항생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한다면 심한 염증 반응을 동반하며 치료 기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큰 흉터를 남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상처'에 후시딘 연고를 바르는 건 감염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 때문에 상처 치유 과정에서 흉터를 줄여준다고 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가끔 상처가 다 아문 '흉터'에다가 후시딘 연고를 장기간 바르시는 분이 있는데, 흉터에 후시딘 연고를 바르는 건 흉터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흉터 연고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항염증 작용의 양파 추출물 / 항염증, 항팽윤 작용과 피부의 수분 공급, 연화를 돕는 헤파린(Heparin) / 피부 진정 및 연화, 치유 촉진 효과를 가지는 알란토인(Allantoin) - 이 세 가지 성분으로 흉터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줌.

- 여기에는 Contractubex 가 대표적이며, 국내 제약회사에서 동일한 성분으로 벤트락스 겔을 출시했습니다.

 

2. 실리콘 성분이 흉터 부위를 감싸줌으로써, 흉터 부위의 피부 수분이 날라가는 것을 방지해서 수분을 공급시켜 콜라겐의 과다 생성을 방지해주고, 실리콘의 탄력으로 흉터를 압박해줌으로써 흉터가 도드라지는 것을 방지해줌.

- 여기에는 Kelocote, Dermatix 가 대표적이며, Scar gel 등의 국내 제약회사 제품들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Cica-care 와 같은 제품은 실리콘 연고가 아닌 실리콘 시트(sheet) 형태로 붙일 수 있게끔 출시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위의 연고들이 '흉터'가 생긴 이후에 흉터가 크게 생기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된 제품들이며, 이 연고들은 반드시 상처가 완전히 다 아문 다음 (상처 딱지가 완전히 떨어지고 분홍색 새살이 돋은 상태) 에서 발라야 하는 연고입니다.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서둘러 바르다가는 염증이 생겨 흉터가 더욱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흉터가 성숙되는 과정은 짧게는 6개월부터 길게는 2년여까지 걸리게 되며, 흉터가 성숙되는 과정 중에 이상적인 환경 속에서 흉터가 만들어지게끔 하여 흉터의 발생을 최소화 하는 연고이기 때문에 - 하루 이틀 바른다고 효과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고를 아무리 열심히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광고에서 나오는 것처럼 눈에 보이지도 않을 정도로 흉터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 연고들은 흉터를 없애는 연고가 아니라, 흉터 발생을 최소화 시켜주는 연고일 뿐입니다. 흉터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흉터가 두껍게 남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이죠. 만약 흉터가 넓은 크기로 생겼다면 이는 '흉터 성형술'이 필요하며, 심하게 튀어오르는 켈로이드성 흉터에 '스테로이드 주사제'와 같은 추가적인 처치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이러한 연고가 흉터 색소 침착에 영향을 주는 자외선을 차단시켜주는 역할은 해주지 않으므로, 흉터 연고를 바르는 것과 동시에 흉터 부위에 자외선이 쬐이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을 위한 처치도 따로 시행해주셔야만 흉터 발생을 더욱 줄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살색 테이핑으로 흉터를 가려주거나 햇빛을 받지 않도록 긴 옷을 입어주는 의 방법이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rewritten or redistributed.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은 흔적을 남겨주세요 :)
블로거에게 큰 보람을 주는
'돈 안드는 구독료' 입니다.
 /